'2013/12/1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3.12.15 한국 기독교와 신앙인들의 한 해 마무리는 어떠한가
Personal Log2013. 12. 15. 11:43

오늘 설교 말씀 중에 생각난 것이 있어 자유롭게 적어본다. 


 2013년이 저물어가는 시기에 한 해를 마무리하며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가, 그리고 더 나아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인생을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한 내용의 설교였다. 본문 말씀에는 사무엘상31장의 사울왕 일가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장면이 나온다. 한때는 경건하고 겸손하며 하나님 앞에서 회개할 줄 아는 자가 어느 때부터는 교만해져서 죄를 범하게 된다. 그러나, 설교 마지막에 강조되었듯 죄보다 죄를 회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한 것이다. 사울왕이 그랬고 성경에 기록된 수많은 인물들이 그런 삶을 살았다. 


 어쩌면 이스라엘의 제정일치적 역사가 오늘날 인간들이 살아가는 시대와 그리 다를바가 없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성경의 사건들을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 간의 투쟁의 결과로 본다면 말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에도 동일한 스펙트럼으로 현실을 바라볼 수 있는 도구가 생긴다. 


 성경은 절반은 믿는 자들을 통한 회복의 이야기, 그리고 절반은 믿지 않는 자들의 고난의 이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믿는 자들의 사랑의 실천으로 믿지 않는 자들이 구원을 받는 것에 있다. 몇 안되는 믿는 자들의 외치는 소리가 이스라엘의 믿지 않는 자들을 구원으로 이끈다. 그들의 외침이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동일하게 사랑의 실천과 율법의 정의로 돌아온다. 이처럼 성경이 강조하는 것은 믿는 자들의 실천에 있다. 


 그런데 율법이 말하는 정의란 결국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하나님의 기준에 합당한 자들이 되라는 것이다. 모세5경에 담긴 수많은 율법들은 거룩하게 구별됨을 이야기하고 부정한 것들을 멀리하는 것에 기준이 잡혀있다. 하나님에게 선택받은 백성, 곧 구원받을 자들이 되기 위해서 지켜야 할 율법들은 어느 누구도 100% 지켜낼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것이었다. 


 사실상 율법에 의해 구원받을 자들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하나님은 율법이 아닌 아들인 예수를 통해 율법의 굴레가 아닌 율법의 참 근본정신인 사랑을 통해 구원을 이룬다. 예수가 공생애를 통해 역설하였던 것처럼 율법의 근본 정신은 사랑의 실천에 있다. 율법을 통해 약자를 억압하고 핍박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구원받은 자인 체 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예수를 믿고 사랑을 실천하며 사는 것에 있다. 


 예수의 재림과 심판을 기다리고 있는 오늘날로 돌아와 보자. 오늘날도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들의 스펙트럼으로 조관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신앙인들은 성경이 말하는 근본정신을 실천하고 있는가. 약자들과 핍박받는 자들을 돕고 사랑하고 이들의 회복을 위해 외치며 살고 있는가. 


 성경이 말하는 회복과 구원의 역사는 '너 믿어, 안그러면 큰일나'를 통해 이뤄지는게 아니다. 누군가가 예수의 돕는 손길, 예수의 외치는 입술이 될 때 이뤄지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믿지 않는 자들은 마음을 돌이켜 그곳에서 희망을 찾고 나아온다. 모두가 불의를 말하는 곳에서 고독히 정의를 외칠 때 어두운 곳에서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던 이들은 그곳에서 빛을 발견하고 나아온다. 이것이 그들을 구원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이러한 시각은 믿는 자의 정의를 새롭게 한다. 믿는 자는 세상 가운데서 정의를, 사랑을 현실에서 실천하고 부르짖는 자이다. 교회 안에서만 열심인 자들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게 된다. 한국에서 복음이 널리 전파되었던 시절, 기독교는 희망의 길이자 구원의 길이었다. 전도하는 자들은 세상에 나아가 사랑을 실천하고 전했다. 하지만 지금은 과연 그러한가. 


 오늘날 무엇이 정의인지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나 시대와 환경을 불문하고 분명 그 요소 가운데 약자를 보호하고, 탄압받는 자들의 소리를 들으며, 억압받는 자들을 일으켜 세워주고 회복시켜주는 것이 포함되어있다. 강자의 편에 서고 약자를 도외시하는 것은 정의가 아닌 것을 누구든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기독교 정신의 기본이다. 바로 예수가 외치고 실천한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 기독교의 한 해의 마무리는 어떠한가. 각각의 신앙인들의 한 해의 마무리는 어떠한가. 외치는 자의 도리, 사랑을 실천하는 자의 도리를 지키지 않고 믿지 않는 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가. 다시 한 번 돌이켜 봐야 할 시기이다. 


Posted by Cyberc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