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ughts2013. 9. 12. 00:57



Patrick Witty

No copyright infringement intended.

패트릭 위티가 2001년 9월 11일 아침 9시 59분 911사건 당시 뉴욕에서 촬영한 사진.
군중들이 놀란 표정으로 뉴욕세계무역센터의 남쪽 타워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쳐다보고 있다.

패트릭 위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진 가운데 안경을 쓴 정장 차림의 Benjamin Tabile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Read more: http://lightbox.time.com/2013/09/11/help-identify-this-photo-the-moment-the-towers-fell/#ixzz2efC67EWr



나는 정확히 12년 전 오늘, 세계무역센터의 남쪽 터워가 무너져내리기 시작하는 순간에 이 사진을 찍었다. 횡단보도를 건너든 뉴요커들은 맨하탄 아래 파크로우와 비크먼 거리에 서서 하나같이 공포에 질려 있었다. 그 이후로 이 사진은 전세계의 신문과 잡지에 수십번 게재되었었지만 나는 이 사진에 등장하는 이들의 이름은 알 도리가 없었다. 나는 이들의 정체를 알아낼수 있을까 하는 바램에 작년에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이 사진을 올렸다. 10,000번 이상 공유된 뒤에 나는 이제 그들 중 두 사람을 알아낼 수 있었다. 


에드워트 태빌은 내게 연락해서 사진 한 가운데 안경을 쓰고 있는 남자인 벤자민 태빌이 자기 아버지라고 전했다. 벤자민은 그 날 세계무역센터에 면접을 보러 가는 길이었었지만 여차저차 늦었던 상황이었다고 한다. 

벤자민 태빌은 말했다. "지하철에서 나오자 마자 빌딩이 화염에 휩싸여 있는걸 발견하고는 어리둥절해 하고 있었다. 나는 완전히 충격에 빠졌었다. 하마터면 여객기가 충돌할 때 저 빌딩에 있을 뻔 했으니."

나는 이 사진에 등장한 모든 이들을 알고 싶다. 이 사진에 등장한 이를 아는 분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바란다. 
patrick_witty@timemagazine.com



Patrick Witty, 타임지의 국제사진편집장의 TIme Lightbox 기고문
Twitter: @patrickwitty




 911사건은 그저 우방국이 사상 처음으로 본토에 공격을 당한 사건으로 회자된다. 개인적으로는 이 사건 덕에 군 생활이 반 년간은 고생스러웠지만, 그만큼 미군과 미국인들의 충격과 아픔을 함께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기도 했다. 이 사건 이후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고 중동으로 달려갔던 미군 전우들 가운데 몇몇은 다시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게 수많은 이들의 목숨을 대가로 이들이 얻은 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2011년 오사마 빈 라덴이 사실되고나서도 알 카에다의 존재감과 위력은 여전히 서방국가들을 테러의 두려움 가운데로 몰아넣고 있다. 다른 한 편으로 알 카에다는 이른바 '성전'을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그들이 위하고 있다던 인민들의 삶을 더 낫게 하지 못하고 있다. 

 얼마 전 시리아 공습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회의가 러시아의 보이콧으로 무산되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시리아 정부가 반군에 대해 독가스 공격을 벌인 것에 대해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인 것 같다. 서방국들도 그와 같이 나름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는 것 같다. 이는 또 다른 화학무기 보유국인 북한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로도 해석되기 때문에 미국과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국가들은 여러 방법으로 시리아 공습을 지지하기도 했다. 한국은 이들 중 가장 공개적이자 적극적으로 지지표명을 한 나라 중 하나다. 


 200만 시리아 난민들의 처우가 개선되지 못하고 더욱 악화 일로에 놓여 있는 것이 안타깝다. 아랍연맹이 시리아 정부의 축출을 위한 서방국가의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는 이유도 이와 같을 것이다. 하지만 시리아에 대한 서방국가들의 무력개입이 또 다시 알 카에다와 같은 극렬분자들의 테러를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공습이 과연 알 아사드 정권을 축출해낼 수 있는 충분한 위력이 될 지도 의문이다. 이런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시리아 평화를 위해 서방국가들은 전쟁이 아닌 평화적인 수단을 강구하라고 강변하였던 것은 매우 적절한 발언이었다. 


 우선은 평화적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을 무력으로 하면 무엇이 좋단 말인가. 교황의 말마따나 무기장사하는 꼴 밖에 되는게 아닌가. 전쟁은 언제나 Last Resort, 최후의 수단일 뿐이다. 전쟁을 일으키면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참상이 벌어질 수 밖에 없다는 걸 우리는 역사를 통해 잘 배워두지 않았던가. 



Posted by Cyberc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