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ughts2013. 9. 1. 21:45

※이 글은 김용택님의 '꼰대'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아세요?'란 글에 대한 트랙백입니다. 
본문링크: http://chamstory.tistory.com/617






성숙이란 미덕에 대한 카툰
완고한 성격을 지닌 동물로 종종 지칭되는 염소지만
힘들고 어려운 언덕을 오르고 나면 성숙한 인격을 갖추게 된다.

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저 푸른 초원의 푸른 염소들처럼 살고 있는지
아니면 척박한 땅의 붉은 염소처럼 살고 있는지
몇 번이고 다시 돌아보게 된다.



 슬프게도 내 나이 정도 들기 시작하면 서서히 꼰대화의 길을 걷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근대화도 아니고 현대화도 아니고 미래화도 아닌 꼰대화다. 아쉬운 일이다. 눈으로 직접 목격한 것도 한두번이 아니었다. 결혼하고 나이가 들면 관심사가 당연히 달라진다고 하지만, 정도가 심한 사람들이 있었음은 부정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나 또한 그런 길을 걷고 있지 않은지 몇 번이고 돌아보고 조심해야지 조심해야지 되뇌이던 적이 참 많았다. 


 대체로 '꼰대'가 되는 사람은 자신이 뭔가 남보다 더 안다고 생각하는 부류인 경우가 많았다. 대체로 남보다 어려운 공부를 했다거나, 가방끈이 상대보다 길거나, 먼저 사회생활을 했다거나 하는 '유세 떨 만한 것'을 지녔다고 스스로 자처하는 이들이 그렇다. 그들은 사사건건 참견이 많고 듣지를 않는다. 대화를 해보면 이 글에서 지적된 대로 근거없는 맹신, 부정확한 지식에 근거한 '무식한 용감함'과 '무례함'이 그 안에 들어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그런 이들은 분명 누가 봐도 잘못된 것을 '원래 XX이/가 그런거야'라면서 '원래', '기본적으로', '어쩔수 없이'라는 말을 자주 쓰며 '입닥치고 따라오라'는 식의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가 일을 그르치기라도 하면 남 탓, 신입 탓, 약자 탓을 한다. 김용택님의 글에서 지적된 '빨갱이'소리 하는 분들이 전형적인 경우이긴 하지만 하지만 굳이 빨갱이 운운하지 않더라도 이런 경우들이 얼마나 많던가. 이념과 국가의 경계를 뛰어넘는 것이 꼰대 정신이 아니던가. 


 이렇게 본다면 비단 꼰대는 나이든 사람만 그런 것은 아니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 20대 초반의 젊은이에게서도 이런 꼰대같은 발언이 쉽게 튀어나오는 것을 최근엔 너무 자주 보게 된다. 어린 나이때부터 사고가 굳고 익숙하지 않은 것은 거부하며 다른 것을 싫어하고 적대시하다못해 증오의 감정까지 내비치는 이들이 있다. 이런 이들을 만나면 정말 어찌해야 할 지 난감할 경우가 많다. 대충 맞춰주기는 하지만 그것도 정도것이지 같은 자리에서 얼토당토 않는 소리를 듣는 내 두 귀가 불쌍할 지경이다. 


 그에 반해 진정 뭔가 아는 사람들은 일단 듣고, 자신이 전문인 분야에서조차 남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려고 한다. 잘 모르는 이들의 난감한 요구 조차도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최대한 쉽게 말해주려고 한다. 나는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겸손한 경우의 사람도 만난 적이 있었는데 선생님임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제멋대로 지껄이는 소리에 '내가 틀렸을 수도 있다'라고까지 하는 분도 만난 적이 있다. 그 분의 당시 연세가 환갑을 바라보는 연세였는데 과연 학생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분이셨다. 


 어른이 되면서 꼰대가 되지 않는 방법은 김용택님의 글에 쓰여진 대로 단 하나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자신을 낮추는 것이다. 공부를 더 했다 해도,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해도, 사회생활에 도가 트고 돈을 많이 번다 해도, 상대보다 밥을 먹은 햇수가 더 많다 해도 그게 별게 아니란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남을 깔보고 짓누를 권위가 아니란 것을 알고 겸손히 행하는 것이다. 매사에 작은 것에도 감사할 줄 알고 어린 자들에게도 배울 줄 아는 것이다. 잘 보면 옛 성현들이 하셨던 말씀들과 다르지 않다. 지혜가 담긴 말 그대로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Posted by Cybercat